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Paul Ryan’s Unexpected Exit Is a Warning Sign for Republicans

Philip Elliott (5page) 2018-04-23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폴 라이언의 퇴장은 공화당을 향한 경고 신호가 되었다.
폴 라이언(Paul Ryan) 하원 의장과 존 켈리(John Kelly) 백악관 비서실장은 4월 초 오스틴에 있는 한 호텔 엘리베이터에 같이 타게 되자 어색함을 피하고자 짧은 대화를 나누었다. 두 사람은 서로의 가족의 안부를 묻고, 알레르기가 판을 치는 계절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은 뒤 호텔은 늘 에어컨을 너무 세게 튼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하지만 라이언이 친구들에게 말한 바에 따르면 두 사람 사이에 감돌던 분위기는 두 사람이 같은 짐, 곧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라는 부담을 안고 있다는 사실에 서로에 대해 가진 동정심이었다.

정말이지 그 어떤 말도, 그 어떤 행동도 필요치 않았다. 두 사람은 모두 대통령과 함께 하는 업무가 극도의 좌절감을 맛보게 하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두 사람은 모두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자신의 직책을 내려놓고 사임했다.

워싱턴은 켈리 비서실장이 한계에 다다랐으며 곧 그만 둘 것이라는 이야기로 오랜 시간 들끓었지만 정작 정말로 그가 그만 두었을 때 가장 먼저 좋아했던 것은 라이언 하원 의장이었다. 4월 11일에 라이언 의장은 의회 연단으로 걸어가 위스콘신 주의 남부 한 구석에 있는 자신의 고향을 대표하는 11번째 임기를 포기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예상대로 라이언 의장은 자신이 켈리 비서실장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확신을 갖고 있었으며 실제로 이렇게 말했다. “공직에 있는 것이 자신의 생애에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이라는 것을 깨달으면 그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아주 순식간에 지나갈 테니까요. 그러면 그 일이 더 큰 일을 할 수 있도록 영감을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하지만 라이언 의장의 사임은 그가 속한 당에 위험한 순간을 초래하고 있다. 48세의 의장은 한 때 그가 속한 당의 미래를 짊어지고 있었다. 그런 그의 퇴장은 이제 가을 선거에서 하원 공화당원들이 다수당의 지위를 잃을 수도 있다는 경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일은 보수당원들에게 진짜 싸움의 주도권은 상원에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그리고 이 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시대에 얼마나 애를 먹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하원 최고위직에 있던 라이언 의장의 시간은 결코 쉽게 지나가지 않았다. 심지어 그는 그 자리를 원하지도 않았었다. 전임 의장인 존 베이너(John Boehner)의 급작스러운 은퇴에 이어 라이언 당시 의원이 당의 기득권층과 행동주의자 진영 사이의 깊은 골을 메울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 전략가들에 의해 2015년 의장직을 맡게 된 그는 대부분의 주말을 집에서 자녀들과 보낼 수 있다는 조건 하에 그 직위를 받아들였다. 당시 라이언 의장은 ‘내게서 가족들을 떼어놓을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했었다. 이것으로 라이언 의장이 예상보다 더 다루기 어려운 사람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그는 의회에서 한 은퇴 발표에서 또 다시 가족들을 언급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이들을 어린 시절로 되돌리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일 제가 이 자리에 남게 되면 아이들은 절 주말에만 얼굴을 볼 수 있는 아빠로 기억하게 될 겁니다. 전 그것만은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의장직은 여전히 라이언 의장이 가진 이데올리기적 야심을 표출할 수 있는 수단이었다. 2012년에 미트 롬니(Mitt Romney) 당시 대선 후보가 자신을 부통령으로 지명하자 그는 자신이 직접 대선에 나가겠다는 꿈을 단 한 번도 떨쳐내지 못했다. 그리고 2016년 경선에 참여하라는 요청을 무시하고 트럼프 당시 후보의 출마를 목청껏 지지했다. 그 자신이 2020년 대선에 뛰어들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면서도 자신을 입후보시키지 않고 심사 위원의 히스패닉 혈통을 비하할 경우 공화당 전당 대회에서 소요가 일어날 것이라고 트럼프가 경고했을 때 라이언 의장은 트럼프를 향한 자신의 개인적 혐오감과 자신의 미래의 야심을 드러내는 단어들을 신중하게 골라 그를 비난했다.
하지만 공화당원들이 트럼프를 선택했을 때 라이언 의장은 그가 선거에서 승리하도록 최선을 다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