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Victor Cha on What to Expect from the Trump-Kim Summit

Joseph Hincks/Seoul(19page) 2018-06-18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빅터 차(Victor Cha)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에서 기대하는 것

빅터 차는 주한 미 대사로 내정된 뒤 6월 12일로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지도자의 정상회담을 준비하며 봄을 보냈다. 하지만 북한 정권을 향한 선제적 군사 행동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낸 후 1월에 전임 부시 행정부 관료가 주한 미 대사 후보자로 낙점되었다. 그런 그가 <타임>과의 인터뷰에서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를 털어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기 위해 ‘최대 압박 전략’을 펼쳤고, 남한의 문재인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였죠. 이러한 강경 제제 정책이 이번 회담 개최의 핵심 요인이었다고 보십니까?

그렇습니다. 2017년에 양국은 북한 정권이 이전에 느껴본 적 없던 강력한 경제적 압박을 가할 수 있었습니다. 전 늘 이 정책이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보고 있었습니다. 경제적 압박이 느껴질 때 북한이 군사적 위협을 가하는 경향을 보인 적은 없으니까요. 이 세 나라들은 협상 테이블에 나와서 경제적 압박을 해제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하고 있습니다.

결국 북한을 향한 오바마 행정부의 ‘전략적 인내’ 정책이 실패했다는 백악관의 말이 맞은 건가요?

북한의 미사일과 핵무기 문제가 급격히 나빠지기까지 8년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정책의 실패라고 주장할 수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북한이 명확한 계획을 갖고 있어 오바마 행정부로써는 무기 개발을 막을 방법이 없었다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두 번째 주장이 믿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런 문제에는 내기를 걸면 안 되죠. 적어도 이기고 싶다면 말입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개화된 개혁가라서 이전 지도자들과 다른 방식을 찾고 있다는 주장이 있는데요. 이 주장에 동의하십니까?

사람들은 그 주장을 그럴 듯하다고 여기지만 김 국무위원장은 지난 2년 동안 핵무기 프로그램을 전속력으로 추진하는 아주 분명하고 체계적인 접근법을 취해 왔습니다. 김 국무위원장은 12월에 핵무기 프로그램을 완성했다고 선언했으나 현 시점에서 사람들은 핵무기 위협으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일전에 김 국무위원장이 핵무기 공격을 포기하지 않을 거라고 말씀하셨죠. 그렇다면 미국이 얻는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최고의 결과는 빠른 시간 내에 북한에 존재하는 모든 핵 프로그램을 정지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무력화시키고 해체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전문가인 저희가 최고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고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많이 다르리라고 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이 나빴던 적은 없었기에 이번 회담의 분위기와 전망도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종합적인 거래가 이뤄질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남한과 문재인 대통령은 무엇을 얻게 될까요?

남한 국민들은 2017년으로 되돌아가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미국과 북한이 야기한 군사 갈등의 덫에 빠지고 싶어 하지도 않죠. 그리고 [이전의] 보수 정권 하에서 10년 동안이나 단절되었던 양방향 대화 채널의 재개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국민들이 북한의 외교에 대해 계속해서 오해하고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는 30년 동안 미국을 향한 핵무기 위협을 받아 왔고, 이제 이 문제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미국과 북한의 지도자들이 포옹하고 있는 사진이 대단해 보이고 그걸 보는 사람들의 기분도 좋아지는 게 사실이지만 사람들은 이 회담이 정말로 자국을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인지 그렇지 못할 것인지 자문해 봐야 합니다. 미국 대통령이 진짜로 생각해봐야 할 질문은 ‘북한이 [핵 위협을] 폐기하는 척만 할 것인가 아니면 합의안이 무엇이든 미국 국민들과 미국의 동맹국들을 향한 위협은 더 이상 없을 것이라고 확신할 것인가’ 입니다.

exponentially 기하급수적으로
disable 무력화하........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