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y Emerging Markets Are in Crisis Across the Globe

Ian Bremmer (19page) 2018-09-1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신흥 시장들은 왜 세계 전역에서 위기를 겪고 있는가

개발도상국, 즉 투자자들이 신흥 시장이라고 알고 있는 곳에 위기가 시작되고 있다. 터키의 경제적 위기는 전에 없던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과 전에 없던 낮은 수준의 리라(lira) 가치 하락을 야기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페소(peso)는 마우리시오 마크리(Mauricio Macri) 대통령이 국제통화기금(the International Monetary Fund, IMF)에 긴급 구제를 신청하면서 문제를 겪고 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란드(rand)와 멕시코의 페소, 인도네시아의 루피아(rupiah)도 전부 압박을 받고 있으며, 인도와 브라질 역시 불안해 보인다.

다른 신흥시장으로 확산될 위기도 현실이 되고 있다. 부분적으로는 투자자들이 여러 국가의 부채와 지분을 한 데 묶어 구매할 수 있게 한 투자 대상에도 책임이 있다. 일부 경우는 시장 한 곳에서 매도하는 것의 단점에 겁을 먹은 투자자들이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모든 시장에서 주식을 매도한 이유도 있다.

이 같은 혼란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탓으로 돌리고 싶을 수도 있다. 그는 크고 작은 나라들을 상대로 무역 전쟁을 선포하고 있다. 미국에 수입되는 중국 제품에 대해 추가적으로 2천억 달러의 관세를 부과한 것은 가장 최근 들어 중화기를 이용해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국가 사이의 싸움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유럽과 캐나다, 심지어 일본과도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대통령과의 정치 분쟁의 일부로, 경제적으로 취약한 상태에 놓인 터키에 주먹을 날리고 있다. 이러한 대립이 불확실성을 낳고 있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최근의 위기는 미국 대통령이 아닌 미국 중앙은행이 내린 결정에서 비롯되고 있다.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달러의 통화 가치가 폭증하자 신흥시장들이 고통을 겪게 된 것이다. 연방 준비 제도(the Federal Reserve)는 앞으로도 몇 달 동안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할 것이다. 이 같은 정책이 미국 경제에 장기적으로 필요한 최고의 정책이라고 미국 주지사들이 믿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수많은 신흥 시장이 미국의 높은 금리에 취약하게 만든 장기적인 약점은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하기 훨씬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이들 많은 개발도상국의 정부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생산성을 충분히 높이지 못하고 있다. 일부 정부들은 물가 변동이나 저리 신용 이용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대응이 늦은 반면 재정 지원 혜택에는 그 어느 때보다 큰 금액을 소비하고 있다.

결정적으로 포퓰리즘이라는 문제도 있다. 터키와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헝가리, 폴란드, 그리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지도자들은 최근 몇 년 사이 정치적으로는 단기적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반면 경제적으로는 장기적 취약성을 드러낼 수 있는 경제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 이러한 정책들은 중앙은행을 포함한 기관들이 현재 연방 준비 제도가 미국 내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과 같은 꼭 필요한 조정을 실시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터키의 사례를 살펴보자. 에르도안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다양한 싸움을 벌여 결과적으로 관세와 제제를 야기한 동시에 그가 이끄는 정부는 터키 경제를 완전히 잘못 관리하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터키 중앙은행이 계속해서 금리를 낮추도록 압박을 가해 리라 가치를 인위적으로 절감시키면서 달러와 유로의 가치는 더욱 상승시켰다. 그 결과 터키의 기업들이 해외 통화가 지배적인 거액의 부채를 감당하고 해외에서 더 많은 대출을 받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에르도안 대통령이 정치적 소득을 경제 안정성보다 우선한다고 보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또 다른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트럼프 대통령과 정치적 싸움을 벌여 투자자들의 우려를 낳은 경우는 아니다. 하지만 마크리 대통령은 자국의 장기적 재정 건전성에 대해 아직까지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마크리 대통령은 아르헨티나 유권자들에게 궁핍한 생활을 강요하며 고통을 가하고 있지만 일부 유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