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y President Trump Is a Threat to GOP Senate Prospects

PHILIP ELLIOTT (5page) 2018-09-24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왜 공화당 상원 의원 후보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는가

9월 7일, 대통령 전용기가 몬태나 주 빌링스(Billings)에서 노스다코타 주 파고(Fargo)로 날아가는 사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중국 제품에 대해 추가로 2천 5백억 달러의 관세를 부과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폭탄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과 같이 선언했다. “제가 원하면 언제든 추가로 2,670억 달러의 관세를 부과할 준비도 되어 있습니다.”

공화당 전략가들은 곧 혼란에 빠졌다. 공화당은 현재 몬태나 주와 노스타코타 주의 상원 의석을 차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중이다. 이 두 곳은 11월 선거 이후에도 공화당이 의회의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중요한 격전지이기 때문이다. 미국 상공회의소(Chamber of Commerce)의 분석에 따르면 몬태나에서 중국으로 수출되던 2천만 달러 가량의 제품은 이미 트럼프 대통령이 시작한 무역 전쟁에 발목이 잡혔으며, 노스다코타에서 중국으로 수출되던 3,100만 달러가량의 제품도 위험에 처해 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용기에서 한 발언에 대해 정확히 확인해 주지 않았지만 무역 전쟁의 단계적 확대는 농업을 주로 하는 주에서 공화당의 입지에 타격을 줄 수도 있다.

이러한 위협은 선거일을 향해 가는 현재 공화당이 마주한 딜레마를 정확히 드러내고 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11월 선거에서 열렬한 지지와 높은 투표율을 이끌어낼 수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인기에 편승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을 필요로 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이 주목을 받고 싶어 하는 대통령의 욕심과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아무 말이나 해대는 그의 성향이 당의 후보자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게다가 그의 행동은 누구도 예측할 수가 없다. 이에 대해 한 공화당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통령의 말은 아무것도 믿을 수가 없습니다.”

그 결과 올 11월에 민주당의 손에 넘어갈 수 있는 것은 하원만이 아니게 되었다. 실제로 몬태나 주와 노스다코타 주에서 실시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상원에서도 민주당이 우세하다.

그런 일이 벌어져서는 안 된다. 이론상으로는 올해 상원 의원 선거에서 공화당이 훨씬 유리하다. 우선 공화당 의원들은 민주당의 24석과 비교해 9개의 의석만 방어하면 되고, 추가로 이들과 함께 이익 단체를 구성하고 있는 무소속 의석도 2개에 불과하다. 그리고 재선에서 민주당이 차지하려고 벼르고 있는 10개 의석도 2016년에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한 주를 대표하는 자리로, 대통령은 그 중 절반의 주에서 2자리 수 차이로 승리를 거뒀었다.

하지만 실제 상황은 공화당에 그다지 유리해보이지 않는다. 공화당은 선거의 오차 범위 내에서 보더라도 그 10개 의석 가운데 2자리를 차지하기도 버거운 상태다. 동시에 네바다 주와 애리조나 주, 테네시 주에서 공화당이 차지하고 있는 9개 의석 가운데 2개 의석은 민주당에게 돌아갈 수도 있다. 게다가 현재 워싱턴에 있는 공화당원들은 텍사스 주의 테드 크루즈 상원 의원이 차지하고 있는 네 번째 의석을 민주당의 카리스마 넘치는 베토 오루크(Beto O’Rourke) 의원에게 빼앗길 수도 있다는 경고 신호를 보내고 있는 중이다. 크루즈 의원을 구하기 위해 텍사스의 20개 미디어 시장에 광고를 구입하는 것은 결코 싸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선거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여론 조사는 공화당이 가진 근본적인 문제 역시 지적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학 교육을 받은 유권자들, 특히 여성들의 지지기반을 점차 잃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의 일부 여론 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자랑하던 지지율은 9월이 시작됨과 동시에 40% 후반에서 30% 후반까지 떨어졌다.

민주당은 여론 조사 결과가 긍정적임에도 아직 선거 유세를 지시하지 않고 있다. 당의 전략가들은 현재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주에서 연승하고 플로리다와 같이 위험 부담이 큰 주와 미주리 같이 보수적인 주의 상원 의원 선거에서 승리하고 싶으면 실수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