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ow Carrie Underwood’s Cry PrettyPushes Her Out of Her Comfort Zone

Jamieson Cox (51page) 2018-09-24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캐리 언더우드(Carrie Underwood)의 는 어떻게 그녀가 한계를 벗어나게 만들었는가

캐리 언더우드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노래로 컨트리 음악계에서 가장 일관된 커리어를 쌓았다. 그녀가 자신의 지난 앨범에 라는 제목을 붙인 데에는 한 가지 이유가 있었다. 록발라드와 요란한 복수 이야기, 그리고 미국 시골에서의 생활을 유행시키고 싶었던 것이다. 그녀의 사생활은 그녀의 매력과는 거리가 멀다. (올해 초 그녀는 <투데이> 쇼에서 ‘저는 주목을 받는 사람은 아니에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언더우드는 집에서 일어난 끔찍한 사고로 손목이 부러지고 심각한 얼굴 부상을 입은 뒤 최근 스포트라이트 속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해 그녀는 1월에 팬들에게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다. “최고의 실력자들이 절 도와주고 있지만 전 아직도 치료를 받는 중이고, 모습도 예전과는 달라요. 카메라 앞에 설 준비가 되었을 때 왜 제가 전과 다른 모습인지 모두가 이해해줬으면 좋겠어요.”

4월에 언더우드의 6번째 정규 앨범 가 발매되었을 때는 마치 클래식 팝 뮤직을 통해 ‘이제껏 나온 것 중 가장 개인적인 앨범’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 같았다. 돌풍을 일으킨 타이틀곡은 혼란한 시기에 암시와 함축으로 뒤덮인 컨트리 음악을 배경으로 한 교과서적인 노래다. 언더우드는 이 앨범을 공동 프로듀스하고 13곡 가운데 9곡을 공동 작곡함으로써 이제까지 발매된 본인의 음반 가운데 가장 많은 참여를 했다. 하지만 늘 새로운 단점이 발견되는 다른 수많은 앨범들과 마찬가지로 역시 언더우드의 나머지 음악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음악의 가사를 듣는 것보다 음악 소리를 듣는 것이 더 흥미롭다.

언더우드는 컨트리 음악과 기독교 음악의 대부이자 비비 렉사(Bebe Rexha)와 플로리다 조르지아 라인(Florida Georgia Line)의 인기곡 로 가장 잘 알려진 데이비드 가르시아(David Garcia)와 함께 를 프로듀스했다. 이 노래는 그녀의 소속사인 내슈빌(Nashville)의 카리스마와 합쳐져 컨트리 라디오 방송과 최신 음악 차트를 장악했으며, 에 수록된 가장 흥미로운 곡들 역시 동일한 인기를 끌고 있다. 일부 곡들에는 실험정신이 부드럽게 녹아 있다. 일례로 섬세한 은 약한 디지털 비트에 튕기는 기타 소리를 덧입혀 만들어졌다. 하지만 그녀는 한계를 넘어섰을 때 가장 빛을 발한다. 그녀는 에서 노래와 랩을 더한 억양으로 귀를 간질이고, 에서는 댄스홀의 리듬에 보컬을 덧입히는 실험에 성공했다.

에는 전통적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것들도 가득하다. 는 멕시코 만 연안의 주가 관광청에서 쓸 수 있게 해달라고 애원하고 있는 기분 좋은 파티 음악이며, 은 연인에게 차이고 술집에서 술을 마시고 있는 두 슬픈 영혼에 대한 우울하고 암울한 내용을 재미있는 왈츠로 표현한 곡이다. 언더우드는 또한 와 총기 폭력 사건 피해자들을 추모하는 같은 발라드를 통해 사회의식을 담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러한 음악들은 단순하면서도 탄탄하지만 실제로 영향력을 미치기에는 지나치게 감상적이고 애매모호하다. 그리고 타이틀곡과 인생이 ‘늘 그림처럼 아름답지는 않아도’ 작은 행복을 기뻐하자는 마지막 곡 에서는 이 노래를 부른 여성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는 어쩌면 새롭게 치장한 음악을 뽐내는 수단이 될 수도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언더우드가 편안하게 느끼는 곳으로 돌아옴으로써 자신의 자리를 되찾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

spin 의견 제시
gusty 돌풍이 부는, 바람이 거센
purport 주장하다, 칭하다
deviate 벗어나다
sparse 드문, 희박한
cadence 억양
fodder ~에만 쓸모가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