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ow Putin’s Oligarchs Got Inside the Trump Team

Simon Shuster(40page) 2018-10-0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푸틴의 과두정치 일원들이 어떻게 트럼프의 팀에까지 마수를 뻗게 되었는가

러시아가 2016년 미 대선에 어떻게 개입했는지를 알고 싶다면 러시아 과두제 집권층 일원들을 살펴보라
미국 대선 유세가 한창이던 중요한 순간에 모스크바에서 온 메시지가 폴 매너포트(Paul Manafort)에게 전달되었다. 매너포트가 자신이 보필하던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를 공화당 공식 대선 후보자로 선출시키려던 참이었다. 매너포트의 제안이 받아들여졌다는 메시지가 2016년 7월에 그에게 전해졌다.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과 긴밀한 사이인 러시아 억만장자 올레크 데리파스카(Oleg Deripaska)가 곧 다시 연락을 해올 터였다.

작년에 <워싱턴 포스트(the Washington Post)>와 <디 애틀랜틱(the Atlantic)>이 공개한 이메일에 따르면 이후 트럼프의 선대 본부장이 된 매너포트가 2016년 대선이 진행되기 전 몇 달 동안 중개인을 통해 데리파스카와의 접촉을 지속적으로 시도했다고 한다. 두 사람의 인연은 10년 전으로 되돌아간다. 2000년대 중반 매너포트가 데리파스카가 진행하는 사업의 동유럽 진출을 위한 정치 자문으로 일했던 것이다.

두 사람 사이에 오간 메시지는 암호 같은 언어로 작성되었다. 일테면 돈을 ‘블랙 캐비어(black caviar)’라고 일컫는 식이었다. 하지만 메시지 교환의 목적은 분명했다. 매너포트가 러시아 최고의 부호(富豪)에게 트럼프의 대선 유세에 대해 ‘개인적 브리핑’을 제안했던 것이다.

이 같은 제안은 미국 대선에 러시아가 개입했는지 여부를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Robert Mueller) 특검의 철저한 조사를 받고 있다. 특검의 수사관들은 트럼프의 선거진들이 크렘린 궁과 비공식 연락망이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하며, 매너포트는 수사관들이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데 동의했다. 매너포트는 9월 14일, 뮬러 특검의 수사로 제기된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며 특검에 ‘완전하게, 진실하게, 하나도 남김없이, 솔직하게’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뮬러 특검의 수사로 푸틴 대통령이 2016년 대선에 투입한 자산의 범위가 이미 밝혀졌다. 뮬러 특검이 공개한 증거에 따르면 러시아 해커들은 트럼프의 경쟁자의 개인 이메일을 훔쳐 유출시켰고, 소셜 미디어의 내용을 조작해 유권자들의 분노를 일으켜 이들을 분열시켰다. 그리고 러시아의 외교관들은 이를 이용해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에게 흠집을 낼 수 있는 정보를 원하는 트럼프의 보좌진들에게 접근했다.

하지만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막대한 부(富)와 세계 전역에 인맥을 갖추고 있는 데리파스카와 같은 과두제 일원들이었다. 푸틴 자신도 여기에 포함된다. 7월 16일, 헬싱키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트럼프와 함께 연단에 선 러시아 지도자는 러시아의 사업가들이 개인적으로 트럼프의 대통령 도전을 지지했다고 ‘상상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다음과 같이 물었다. “그래서요? 그렇다고 그 사람들이 러시아의 입장을 대변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그들과 국가의 관계는 푸틴 대통령이 말한 것보다 훨씬 더 가깝다. 러시아 대통령은 처음 권력을 쥐게 된 19년 전부터 나라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을 느슨하게 통제하면서 자신에게 충성하는 정보원으로 삼아왔다. 이들 억만장자들은 정부와의 수익성 좋은 거래, 혹은 단순히 당국이 지원하는 보호에 대한 대가에 보답하는 의미로 미국 정계의 고위급 인물들, 곧 러시아의 요구에 맞춰 미국의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만큼의 인물들과 인맥을 쌓고 있다. 이에 대해 푸틴의 영향력 공작에 관한 선구적 전문가로, 프라하에 있는 국제 관계 연구소(Institute of International Relations)에서 일하고 있는 마크 갈레오티(Mark Galeotti)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들은 크렘린 궁에 죽은 쥐를 대령하는 고양이들과 같습니다.”

그리고 이들 과두제 일원들은 트럼프의 팀 내에서도 구미 당기는 목표물을 찾아냈다. 러시아의 억만장자 중 한 사람은 2014년에 이방카 트럼프(Ivanka Trump)와 그녀의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