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as Anything Changed For American Women Since 2016?

Charlotte Alter(25page) 2018-10-15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6년 이후 미국 여성을 위한 변화가 하나라도 실현되었는가?

금발의 전문 여성이 있었다. 그녀는 말을 함에 있어 경거망동하지 않고, 자신이 진실이라고 알고 있는 것만 입 밖에 내려 노력했다. 한편 화가 나 얼굴이 붉으락푸르락한 남성이 있었다. 그는 편파적인 음모라며 비난을 쏟아냈다. 그녀의 지지자들은 성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남성이 왜 나라에서 가장 권한이 강한 자리에 앉아야 하는지를 물었다. 그가 찾은 증거는 그녀를 정말로 신뢰할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었다.

마치 2016년 대선 과정이 하루 만에 재현되는 장면을 보는 것 같았다. 크리스틴 블레이시 포드(Christine Blasey Ford)가 상원 법사위원회(the Senate Judiciary Committee)에 출석해 브렛 카바노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증언과 카바노 판사의 분노에 찬 반박은 2016년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과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가 정의한 진실과 성(性), 권력에 관한 모든 문제를 다시금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여성이 이룰 수 있도록 허용된 꿈과 남성이 모면할 수 있도록 허용된 처벌 사이의 다툼이었던 2016년의 선거 이후 2년이 지난 지금, 이번 심리는 여전히 남성들이 수많은 처벌을 모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미국의 페미니스트들에게 2016년의 선거 유세는 쓰디 쓴 교훈을 가르쳐주었다. 자국이 성범죄 주장을 못 본 체 하리라는 것, 여성들에게는 여성 대통령을 뽑는 데 필요한 일종의 통합된 정치적 권력이 없다는 것, 남자와 여자의 주장이 오가고 한 사람의 주장이 다른 사람의 주장보다 더 가치 있게 여겨지는 인정사정없는 경제 현실 속에서 여성의 주장은 늘 남성의 주장보다 낮게 평가된다는 것이다. 트럼프는 최소 16명의 여성에게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혐의를 받고 있었음에도 2016년 선거에서 당선되었다. 그 해 10월에 실시된 퀴니피악(Quinnipiac)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유권자의 절반 이상이 그의 혐의가 사실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것이 자격 박탈 사유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1/3도 채 되지 않았다. 당시 투표에서 트럼프는 백인 여성 52%의 지지를 받았다.

선거에서 진 클린턴은 숲 속에서 산책이나 하게 된 반면, 성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대통령은 역시 성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판사를 대법관에 지명했다. 보수 진영은 그가 로우 대 웨이드 사건(Roe v. Wade, 미국에서 헌법에 의거해 낙태를 인정한 최고 재판소의 판례)에서 인정한 낙태권을 뒤집거나 적어도 약화시킬 부동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이 수백 만 여성의 자율권을 빼앗기 위해 성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또 다른 사람을 지명하다니 부당함이 겹겹이 뭉쳐 있는 느낌이었다.

하지만 2016년부터 변화가 일어났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첫 날 하루 종일 4백만 명에 달하는 미국인이 ‘여성들의 행진(the Women’s March)’ 시위에 참가했고, 이는 미국 역사상 하루 동안 진행된 시위 중 가장 큰 규모였다. 그 이후에는 몇 달에 걸쳐 여성들이 성 범죄를 당한 경험을 폭포수처럼 쏟아내기 시작했고, 이것이 #미투 운동으로 이어졌다. 처벌 받지 않던 남성들의 특권이 무너지기 시작했고, 권력자들이 자리에서 물러났다. 트럼프가 당선되고 1년 뒤 퀴니피악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투표에 참여한 사람의 89%가 여성을 상대로 한 성범죄가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에는 양당 의원들과 남녀 대부분이 포함되어 있었다. 동일한 여론조사에서 투표에 참여한 사람의 62%가 성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후보자에게 투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클린턴이 패하고 난 뒤 기록적인 숫자의 여성 후보자들이 공직에 출마했다. 2018년에는 최소 476명의 여성이 하원 의원 선거 후보자로 등록했고, 그 가운데 3/4이 민주당이었다. 초당파적인 <쿡 정치보고서(the Cook Political Report)>의 데이비드 와서먼(David Wasserman)에 따르면 11월에 시행되는 상원과 하원 선거에서 30명에서 40명의 새로운 여성이 승리할 준비를 하고 있어 1992년의 기록을 깰 것으로 예상된다. 포드가 전면으로 나서기 전에 이미 민주당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Original articles in English

1. A Wheelchair That Empowers Its Users
Samantha Cooney(70page)
2. Diamonds Forged in Plasma
Justin Worland(69page)
3. 3-D Printing an End to Homelessness
Eli Meixler(72page)
4. Keeping Produce Fresh Longer
Alejandro De La Garza(61page)
5. A Compass That Points to Family and Friends
Alejandro De La Garza(48page)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