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ow BTS Is Taking Over the World

By Raisa Bruner (44page) 2018-10-2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방탄 소년단은 어떻게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가

한국의 남자 아이돌 그룹이 계속해서 서구의 인기 음악 순위에 오르며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9월의 어느 월요일 밤 이른 시각,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리츠 칼튼(Ritz-Carlton) 호텔 꼭대기 층의 화려한 스위트룸 안.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남자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이하 BTS)의 일곱 멤버 중 한 명인 지민이 드레스룸의 반짝이는 거울 앞에서 잠시 눈을 붙이고 있었다.

지쳐 있는 그를 탓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정확히 24시간 전, 지민(22)과 진(25), 슈가(25), 제이홉(24), RM(24), 뷔(22), 정국(21)은 2만 석이 전부 매진된 공연장에서 열릴 네 번째이자 마지막 공연을 준비하기 위해 L.A의 스테이플 센터(Staples Center) 무대 뒤에서 몸을 풀고 있었다. 매일 밤, 날카로운 군무와 막간의 뮤직비디오, 실내 불꽃놀이가 이어졌으며, 물론 그 뒤에는 수많은 팬들의 함성이 있었다. 공연장에서 제이홉은 통역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정말 영광입니다. 저희가 했던 모든 노력이 이토록 빛을 보다니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앞서 이곳에서 공연을 했던 비틀즈와 원 디렉션(One Direction)처럼 BTS 역시 소녀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잘생긴 외모와 귓가를 맴도는 음악, 여기에 뉴 키즈 온 더 블록(New Kids on the Block), 엔싱크(NSYNC)와 명맥을 같이 하는 춤 동작 등을 선보이며 팬들의 열광적인 환호를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이 아이돌 그룹은 새로운 역사도 쓰고 있는 중이다. (아시아 전역에서 세운 기록은 차치하고) BTS의 공연은 한국인의 공연으로는 처음으로 미국의 대형 공연장을 매진시켰을 뿐만 아니라 미국 관객들의 구미에 맞춘 공연이 아님에도 이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 팀에서 영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는 멤버는 RM 한 명 뿐이고, 그들 노래의 대부분은 한국어로 되어 있다. 이 때문에 BTS와 함께 음악 작업을 해오고 있는 미국의 DJ, 스티브 아오키(Steve Aoki)는 BTS의 음악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기 위해 음악이 꼭 영어일 필요는 없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이 그룹은 또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데 놀라울 정도로 능숙해서 이를 이용해 음악을 홍보하고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숙면이다. 그룹의 래퍼 세 명 중 한 명인 슈가는 진지한 표정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직도 시차를 극복하는 중이에요.”

***

1990년대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한 한국의 대중음악, 이른바 K-pop은 음반 제작사들이 부르는 ‘아이돌’이라는 호칭과 같은 의미로 이용되어 왔다. 즉, 철저하게 만들어진 이미지를 가진 경우가 많은, 젊고, 세련되고, 완벽해 보이는 팝 스타들로 이뤄진 그룹을 뜻하게 된 것이다. (그들은 종종 팬들에게 희망을 안겨준단 미명 하에 개인적인 연애담을 밝히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K-pop이 세계 전역에서 거의 50억 달러를 벌어들이는 사업으로 성장했음에도 비와 소녀시대, 빅뱅과 같은 대 스타들조차 서구 시장에서만큼은 인기를 견인하는 데 완전히 실패했다. 그것을 깬 사람이 바로 대한민국의 래퍼 싸이다. 그는 2012년 코믹하고 특이한 모습으로 기존 장르와는 차별화된 (일부 비평가들은 문제의 소지가 많다고 주장한) 중독성 있는 히트곡 ‘강남 스타일’을 선보여 큰 인기를 끌었다.



2013년 BTS가 데뷔했을 당시 이들에게는 새로운 규칙이 적용될 것이 자명한 일이었다. 그들은 자신의 사업체를 설립하기 위해 거대 기획사를 떠났던 K-pop의 이단아 방시혁이 탄생시킨 그룹이다. 그는 원래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래퍼들 중 한 명이었던 RM을 시작으로 젊고 뛰어난 스타들을 발굴했다. 그리고 BTS에게 늘씬한 외모와 멋진 안무, 흥미로운 음악 등 아이돌의 요소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함도 갖고 있다. 그들의 데뷔곡인 <노 모어 드림(No More Dream)>은 사회의 기대에 좌절감을 느낀 한국 청소년들의 기분을 대변하고 있다. RM은 웨일(Wale)과 함께 노래를 녹음하며 행동하는 것의 중요성을 시사했고, 슈........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