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Scientists Just Laid Out Paths to Solve Climate Change. We Aren’t on Track to Do Any of Them

Justin Worland(10page) 2018-10-2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이 기후 변화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했지만 그 가운데 우리가 할 일은 없다.

불과 몇 년 남지 않은 2030년에 지구 온도가 1.5도 상승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기후 전문가들은 수십 년 간 인간이 대책 없이 만들어낸 지구 온난화 현상이 인간 문명에 위험을 초래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위험은 과학적 이해도가 높아지고 전 세계가 온난화의 파급력을 느끼기 시작하면서부터 더욱 급박하게 느껴지고 있다.

이제 역사적인 U.N. 보고서는 희망의 빛과 함께 어마어마한 경고를 동시에 제시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과학자들과 정책 결정자들은 기후 변화 문제를 밝히고 이 현상의 위험을 피해갈 방법을 찾았지만 정치 지도자들은 이러한 해결책을 실천에 옮길 생각조차 없다.

노벨상을 받은 정부 간 기후변화협의체(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의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에 최악의 영향을 가져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기온이 1.5도 이상 상승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U.N 기구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인간 활동의 결과로 지구 기온이 이미 1도 상승했으며, 온실 가스가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계속해서 배출될 경우 이르면 2030년에 1.5도의 벽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해 전임 U.N. 기후변화 특사이자 전직 아일랜드 대통령인 메리 로빈슨(Mary Robinson)은 <타임>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를 구원해 줄 계획이 필요합니다. 우리에겐 중한 책임이 있지만 그걸 해결할 시간은 촉박하죠.”

지구 기온이 1.5도 이상 상승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인간들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점차 감소시켜 2050년 이후 배출을 중단시키든지 아니면 이미 배출한 것보다 더 많은 탄소를 대기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하지만 이는 자동차와 주택, 공장에 필요한 전력을 화석 연료에 의존하는 우리에게는 무리한 요구가 아닐 수 없다.

어려운 과제인 것은 사실이지만 IPCC의 보고서는 좋은 소식도 전하고 있다. 과학자들이 이미 기온이 1.5도 이상 상승하는 것을 제한할 기술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IPCC의 대표인 이회성 회장은 서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기온이 1.5도 상승하는 것을 제한하기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사회 측면에서 전례 없는 과도기를 겪어야 할 것입니다. 기온을 상승시키는 모든 요인들이 중요합니다.”

온난화 해결책 방안 목록에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에너지 효율성과 전기 교통수단 개발, 그리고 숲 조성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대기 밖으로 배출하는 것, 그리고 탄소 포집 기술을 사용하는 것 등이 포함되어 있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신속히 활용하는 것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기온을 목표치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가 2050년까지 전 세계 전력량의 최소 70%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석탄 사용은 완전히 사라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일부는 이미 실행에 옮겨지고 있다. 풍력과 태양력과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는 자유 시장 방식이 적용된 결과로 최근 몇 년 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에너지 재생 기술 비용이 꾸준히 하락함에 따라 앞으로 몇 십 년 간 이 같은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의 속도로는 충분치 않다. 기온을 목표치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후 변화 연구와 해결책 개발을 위한 지원 등의 정부의 조치와 화석 연료 연소의 부정적 효과를 줄이기 위한 시장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대해 국제재생에너지기구(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 IRENA)의 아드난 아민(Adnan Amin) 사무총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기후 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에너지 전환을 좀 더 빨리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책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IPCC의 보고서는 이 같은 정책을 장려할 목적을 갖고 있다. 2015 파리 기후 협약에 참여한 협상가들은 기온이 일정 수준까지 상승할 경우 자........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