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Exercise Is Great. But Even Light Activities Like Walking and Housework Can Improve Your Health

Jamie Ducharme (22page) 2018-12-10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운동이 최고다. 하지만 걷기나 집안일 같은 가벼운 활동도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모든 움직임이 중요하다

많은 이들에게 ‘신체 활동’이라는 문구는 체육관에서 땀나도록 뛰는 운동이나 역기를 들어 올리는 운동을 떠올리게 만든다. 하지만 가장 최근에 발표된 연방 지침에는 ‘활동적’이라는 정의에 좀 더 광범위하고 덜 위협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즉, 계단을 오르고, 갈퀴로 낙엽을 긁어모으고, 새를 지켜보는 등 누가 봐도 운동이 확실한 활동이 아닌 것들도 ‘신체 활동’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미묘한 의미 변화가 미국인들의 만성 질병을 막고, 정신 건강을 증진하고, 생명을 연장하는 등의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11월에 공개된 신체 활동에 대한 새로운 연방 지침은 2008년 이후 처음으로 업데이트 되었으며, 여전히 성인 기준으로 매주 75분의 격렬한 (내지는 150분의 무난한) 유산소 운동과 1주일에 두 번 근력 운동이나 요가와 같은 운동을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실행하고 있는 미국인들은 23%에 불과하며, 최근의 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1/4이 매일 8시간 이상을 자리에 앉아 생활하고 있다. 어떤 활동을 하든, 얼마나 오랜 시간을 하든 상관없이 ‘더 많이 움직이고, 더 짧게 앉아 있으라’는 이 지침의 훨씬 더 간단한 추가 내용은 더 많은 사람들이 지침을 실천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지침을 따르는 미국인들이 더 많아진다면 중요한 건강상의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최근의 한 조사는 심부름을 하거나 화장실을 청소하는 것과 같이 운동이라고 생각해본 적 없는 활동들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다. 작년에 <미국 노인 의학회 저널(the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30분씩 이 같은 가벼운 활동을 한 노년 여성들은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비슷한 연령대의 다른 여성들에 비해 일찍 사망할 확률이 12%나 줄어들었다. 그리고 2018년의 한 연구는 노년 남성들 가운데 걷기나 정원 가꾸기와 같은 가벼운 신체 활동을 30분씩 추가로 한 사람들은 조기 사망할 위험이 17%나 감소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미국 운동 협의회(the American Council on Exercise)의 인증을 받은 운동 교육 전문가인 자크 크록포드(Jacque Crockford)는 지하철을 기다리거나 전화를 받을 때에도 앉아있는 것보다 서 있는 것과 같은 가벼운 활동도 충분히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전문용어로 ‘비운동성 활동 열 생성(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 즉 NEAT로 알려진 이처럼 간단한 활동들이 체중을 감소시키고, 전체적인 건강을 증진시키고, 수명을 연장시킨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연구들이 여럿 있다. 이에 대해 크록포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계획된 운동과 그냥 하는 활동의 차이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난 그냥 몸을 움직일 거야’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운동을 한다는 것에 큰 비중을 두죠.”

인디애나 대학교 블루밍턴 보건대학(Bloomington School of Public Health)에서 신체 운동학을 가르치는 잭 래그린(Jack Raglin) 교수는 좀 더 활동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말을 들어야 할 미국인들에게 모든 움직임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운동 업계는 사람들이 전형적인 운동에만 집중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육관에 가거나 수업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연배가 많거나 건강하지 않거나 과체중일 경우에는 더욱 그렇죠. 편리한 운동,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운동,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을 원하는 겁니다.”

래그린 교수의 말에 따르면 신체적 건강을 넘어서는 운동의 장점을 설파하는 것은 운동을 하면서도 몸을 더 많이 움직이기를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독려하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운동은 정신 건강부터 수면 질 개선,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과 관련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은 체중 감소와 근력 증가, 컨........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