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ow America Loses Its Edge

Walter Isaacson (15page) 2019-01-14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은 어쩌다 경쟁력을 잃어 가고 있는가

과거 50년 동안 미국 경제의 호황은 혁신적인 세 가지, 즉 컴퓨터와 마이크로 칩, 인터넷이 이끌어왔다.

그리고 이 세 가지를 만들어낸 연구와 개발은 정부와 학계, 민간 기업들의 삼각 연합에서 비롯되었다. 우선, 컴퓨터는 군대에서 자금을 지원 받았고, 펜실베이니아 대학교(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와 하버드(Harvard)에서 개발되었으며, 이후 유니박(Univac)과 IBM과 같은 기업들에 의해 상용화되었다. 트랜지스터는 벨 연구소(Bell Labs)에서 발명되었고, 이후 ‘우주와 전략적 미사일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조성된 연방 기금을 통해 페어차일드(Fairchild)와 인텔(Intel)과 같은 민간 기업들이 트랜지스터 수천 개를 작은 실리콘 칩에 새기는 방법을 창안하게 되었다. 그리고 인터넷은 국방 고등 연구 계획국(DARPA)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유명하며, BBN과 같은 민간 계약자들과 협업한 연구 대학들이 개발했다.

이처럼 정부와 대학, 민간 기업으로 구성된 3자 협력체는 각자의 목표를 추구하는 각 집단이 단순히 무작위로 연합한 것이 아니다. 대신 제2차 세계 대전 중과 이후에 이 세 집단은 의도적으로 한 데 힘을 합쳐 혁신 트라이앵글(innovation triangle)을 구성했다.

이 연합을 구축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책임을 갖고 있던 사람은 1931년에 초기 아날로그 컴퓨터를 개발한 MIT 교수 바네바 부시(Vannevar Bush)였다. 부시는 이 세 집단 모두에서 스타였던 탓에 이 임무에 아주 적합한 사람이었다. 즉, MIT 공대의 학과장이자 전자 회사인 레이시언(Raytheon)의 설립자이며,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미국의 군사 과학 관리자였던 것이다.

그는 과학의 역할을 확대하고 과학 분야에 획기적인 일들이 그다지 일어나지 않았던 1930년대 중반에 사회를 설계하는 데 열정적이었다. 1939년 뉴욕 월드 페어(the New York 1939 World’s Fair)에서 타임캡슐에 담긴 가장 유명한 새로운 발명품이 미키 마우스 시계와 질레트(Gillette) 안전 면도기였다. 제2차 세계 대전의 발발은 새로운 과학 기술이 쏟아지게 만들며 이러한 현실을 뒤바꿔놓고, 부시가 이를 이끌 터였다.

미국 군대가 과학 기술 분야에서 뒤처지고 있음을 우려한 그는 국방 연구 위원회(the National Defense Research Committee)와 군대의 과학 연구 개발처(Office of Scientific Research and Development)를 구성하고 자신이 두 곳의 수장을 맡고자 루스벨트(Roosevelt) 대통령을 설득하기 위해 하버드의 제임스 브라이언트 코넌트(James Bryant Conant) 총장과 다른 과학계 지도자들을 동원했다. 늘 입에는 파이프 담배를 물고 손에는 연필을 쥐고 있던 그는 레이더와 방공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와 더불어 핵폭탄 개발을 위한 맨해튼 프로젝트(the Manhattan Project)를 감독했다.

전쟁이 끝나자 부시는 루스벨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1945년 7월에 보고서 한 편을 작성했다. 이 보고서는 정부가 대학과 민간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기초 연구에 자금을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었으며, 이후 트루먼(Truman) 대통령에게 전달되었다. 부시는 자신의 보고서에 지극히 미국적인 <과학, 그 끝없는 개척지(Science, The Endless Frontier)>라는 제목을 붙였다. 그가 처음으로 제시한 내용은 정치인들이 미래의 혁신에 필요한 자금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할 때마다 다시금 주목을 받는다. 부시는 보고서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기초 연구는 새로운 지식을 이끌어낸다. 또한 과학적 자산을 제공하며, 그 지식을 실용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자금을 창출한다.”

부시가 기록한 바에 따르면 전쟁은 핵물리학과 레이저, 반도체 물질, 컴퓨터 과학, 레이더 등을 발전시킨 기초 연구가 국가 안보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의심의 여지없이 분명하게 밝혀냈다.’ 또한 그는 기초 연구가 미국의 경제 보장에도 결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생산 과정은 아직 성장 단계에 있다. 이 두 가지는 과학의 가장 순수한 영역과 관련된 연구에서 차례로 공들여 수립한 새로운 법칙과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