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China Trade War Comes Home

Justin Worland(8page) 2019-01-2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무역 전쟁의 화살이 국내로 향하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지속되고 있는 무역 전쟁이 가장 노련한 분석가들조차 당황하게 만들 정도로 우여곡절을 거듭하며 혼란스러운 상황에 놓여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첫 관세 부과를 발표한 이후부터 트럼프 행정부는 단 한 가지 주요 전략만 추진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중국의 무역 관행을 바꾸도록 중국의 경제를 약화시키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는 이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중국 경제가 첫 번째 관세 부과의 충격을 받기 이전부터 이미 둔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던 상황에서 미국과 대립을 시작하면서 이 같은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2018년 3/4분기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까지 추락했으며, 분석가들은 무역 갈등이 해소되지 않는 한 이 같은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1월 4일 다음과 같이 말했으며, 전문가들은 이에 크게 동조했다. “중국은 지금 잘못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우리가 우위에 놓이게 되었죠.”

그러나 중국의 경제 둔화는 미국의 가장 중요한 산업까지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 놓이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무역 갈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애플보다 더 많이 겪고 있는 기업도 없다. 과학 기술 분야의 거대 기업으로 작년 한 해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기업으로 선정된 애플은 무역 갈등으로 인해 실적이 최저치를 기록했다며 1월 2일, 수익 예상치를 낮추었다.

애플 판매 수익의 60%를 차지하는 아이폰(iPhone)이 이 문제의 중심에 있다. 중국에서 이 제품은 화웨이(Huawei)와 같이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보다 확연히 비싸며 허리를 졸라매고 있는 수많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비싼 미국 제품은 구매 우선순위의 하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애플의 CEO인 팀 쿡(Tim Cook)은 투자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고난이 예상됐지만 대단치는 않을 거라 여겼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애플의 주식은 10% 가까이 하락했고, 분석가들은 이 기업이 세 번째로 큰 시장인 중국에서 장기적으로 밝은 전망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추측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애플을 지켜봐 온 시황 분석 기업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프(the International Data Corp.)의 라이언 라이스(Ryan Reith) 부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중국 시장이 무너진다면 국제 시장도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애플이 마주한 상황은 단순한 현실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전 세계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상황에서 과학 기술을 다루는 거대 기업들부터 원유 생산 기업,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모든 기업들까지, 미국의 광범위한 기업들은 중국을 자신들의 기반을 확장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의 경제가 공격을 받을수록 더 많은 미국 기업들이 그 결과로 인한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실제로 다우 존스 산업 평균 지수(the Dow Jones industrial average)는 애플의 소식이 전해진 그 날, 3% 가까이 하락했다.

하지만 모두가 이 같은 상황을 우려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플은 ‘문제가 없을 것’이고 ‘우리나라를 걱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하며 애플을 향한 무역 정책의 파급력에 대한 우려를 묵살했다.

중국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적인 접근법이 세련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전문가들은 이것이 중국을 억지로 협상 테이블에 불러 앉힐 방법이라고 말한다. 양국의 중간급 협상가들 사이에서 이뤄진 대화는 협상이 끝나기도 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자축하는 등 긍정적인 조짐을 보이며 1월 9일에 마무리되었다.

실제로 중국은 미국의 차량 생산 기업에 대한 주요 규제를 철폐하고 미국에서 생산되는 신종 유전자 조작 곡물의 수입을 허가하는 등 이미 광범위한 양해를 시행하고 있었다. 중국은 또한 미국에서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할 것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중요한 논점 가운데 하나인 미국의 무역 수지 적자를 줄이게 될 것이다.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