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is Is Very Good.’ How Trump Beat the Mueller Investigation

Brian Bennett(18page) 2019-04-08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말 잘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떻게 뮬러 특검 수사를 물리쳤나

■ 특별 검사의 수사가 종료되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후 최대의 승리를 거두다

소식이 들려온 때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일요일 골프를 끝마치고 플로리다 주 팜비치에 있는 자신의 클럽 내 사적인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였다. 그로부터 22개월 뒤, 로버트 뮬러(Robert Mueller) 특검의 수사 결과가 나왔다.

3월 24일 3시경, 트럼프 대통령의 백악관 변호사인 에멧 플루드(Emmet Flood)가 윌리엄 바(William Barr) 법무장관의 수석 참모인 브라이언 래빗(Brian Rabbitt)에게서 걸려 온 전화를 받았다. 이 법무부 관계자에 따르면 2,800건이 넘는 소환장과 500건에 가까운 수색 영장이 발부되고, 이와 비슷한 숫자의 증인 신문이 이어진 뒤에도 뮬러 특검은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캠프나 관계자들이 러시아와 모의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 게다가 그 여파로 뮬러 특검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의 구현을 막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바 장관과 로드 로젠스타인(Rod Rosenstein) 법무차관은 즉각 대통령의 혐의 없음을 확인했다.

보좌관들은 환호했다. 그 자리에 있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정말 잘 됐군’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백악관에서는 직원들이 와인 한 병을 들고 새라 샌더스(Sarah Sanders) 대변인의 사무실로 모여들어 무혐의 판결을 축하했다. 이 소식이 발표되자 몇 시간 만에 트럼프 대통령의 2020년 선거 유세 팀은 지지자들에게 민주당이 ‘거짓말로 수백 만 달러를 모금했다’는 문자를 보내고 많은 수익을 얻게 되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 주 타마락(Florida tarmac)에서 기자들을 반기며 ‘완전하고 전면적인 면죄’라고 주장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얻은 가장 큰 승리 중 하나다. 트럼프 대통령이 공언했던 대로 공모도, 사법 방해도 없었다. 이런 유형의 특별 검사 수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임자들에게는 치명적이었을지 모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뮬러 특검이 요구한 대면 신문을 거부하고 자신의 지지자들을 뒤흔든 특별 검사의 합법성을 공격하며 수사에서 살아남았다. 3월 26일, 트럼프 대통령이 GOP 상원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기 위해 앉아 있을 때까지 그는 승리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다. 이와 관련해 마이크 브라운(Mike Braun) 인디애나 주 공화당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활기가 넘쳤다’며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큰 짐을 벗은 게 분명했죠.”

뮬러의 의견은 대통령과 그의 지지자들의 주장만큼 확고하지를 못했다. 바 법무장관이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의 요약본에 따르면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 방해 혐의를 확신하지 못했다. 뮬러 특검은 증거를 내세우며 ‘곤란한 문제들’이 포함되었다고 언급했고, 판단을 내리기를 거부하며 법무부 고위급 관계자들에게 결정권을 넘겼다. 바 법무장관이 기록한 대로 “특별 검사는 ‘대통령이 범죄를 저질렀다고 결론지어지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그가 면죄부를 받았다는 것도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실제로 백악관 관계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 사실을 처음 듣고 짜증을 냈다고 한다.)

뮬러 특검이 알아낸 바에 따르면 러시아는 2016년 대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소셜 미디어에 거짓 증거를 유포하고, 민주당 컴퓨터를 해킹하는 한편 불협화음을 일으켜 트럼프가 선거에서 승리하도록 하기 위해 불리한 이메일을 공개하는 등의 방식으로 전에 없던 선거 개입 사건을 일으켰다. 특검은 34명을 기소했고, 트럼프 대통령의 전임 선거 유세 본부장과 선거 부 대리인, 백악관 국가 안전 보장 담당 보좌관, 그리고 장기간 그를 위해 일했던 개인 변호사 등의 유죄선고나 유죄 인정 7건을 받아냈다.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그 어떤 역사적 측면에서든 추문으로 인해 상처 입은 대통령으로 남게 되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뮬러 특검 보고서의 결과를 통해 자신을 대상으로 여전히 진행 중인 수사에 정치적으로 대비하게 되었다. 미국은 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