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Israeli Election Won’t Change the Country’s Strong Position in the Middle East

Ian Bremmer (17page) 2019-04-08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선거도 중동에서의 자국의 탄탄한 위치를 뒤흔들지는 못할 것이다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일명 비비) 이스라엘 총리가 3월 25일 백악관에 도착했다. 이번 달 시행되는 재선에서 그의 승리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할 친구이자 동맹인 트럼프 대통령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함이었다. 비비에게는 자신을 뒷받침해 줄 힘이 필요하다. 그는 부패 혐의와 그의 전임 군 참모총장이 이끄는 야당 연대의 강한 도전과 마주하고 있다.

백악관의 주인이 바뀌면서 네타냐후의 명운이 크게 좋아졌다.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전 대통령과의 관계는 냉담하기 그지없었다. 두 사람의 기질이 상극이었을 뿐만 아니라 아랍의 봄(the Arab Spring)을 조심스럽게 지지하는 등 중동에 대한 오바마 대통령의 접근법이 이스라엘의 안위에 위협이 된다고 네타냐후 총리가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비비의 입장에서 더욱 기분 나쁜 것은 오바마 대통령이 이란의 고립된 상황을 완화해 줄 경우 이웃 국가들과의 대립이 줄어들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직접 이란과 핵 협정을 맺었다는 사실이었다.

도널드 트럼프는 부드럽게 말하면 오바마 대통령과는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고, 그가 이스라엘에서 70%에 가까운 지지율을 얻고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간의 연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이란과 대치하는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핵 협정 탈퇴를 주도했으며, 화학 무기 사용에 대한 대응으로 시리아의 바샤르 아사드(Bashar Assad) 대통령에 대항해 오바마 전 대통령이 주저했던 군사 공격을 지시했다.

이스라엘과 관련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텔아비브(Tel Aviv)에 있던 미국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옮김으로써 아랍에 맞서겠다는 워싱턴의 수십 년 된 약속을 이행하고 있다. 3월 25일, 그는 1967년 전쟁 당시 시리아가 점령하고 있던 전략적 요충지인 골란 고원(the Golan Heights) 일부에 대한 이스라엘의 영유권을 미국이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선례를 만들 것이라고 미국이 발표했다.

그럼에도 네타냐후 총리의 강한 정치적 입지는 백악관의 바뀐 주인보다는 중동 지역에서의 이스라엘의 안정된 위치에서 비롯되고 있다. 10년 넘게 계속되고 있는 중동의 소용돌이 속에서 이스라엘은 아랍 국가들 내의 격변과 사우디와 이란의 전쟁의 혼란 속에서 주요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네타냐후 총리는 오바마 대통령과 불화를 겪고 있을 때에도 미국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시리아에서의 폭력 행위를 포함해 러시아와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를 지켜가고 있다. 또한 그 덕분에 이스라엘의 총리는 한 때 이스라엘의 전멸을 바라던 아랍 국가들과의 관계도 개선하고, 중국과 인도와도 끈끈한 유대를 구축해가고 있다.

비비의 전임 군 참모총장이자 이번 달에 시행될 선거에서 그의 주요 적수가 될 베니 간츠(Benny Gantz)가 유권자들에게 총리와 사실상 거의 똑같은 외교 정책을 제시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는 팔레스타인의 독립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공약을 피해왔다. 그는 예루살렘의 분열을 막고, 골란 고원을 지키며, 서안 지구를 온전히 이스라엘의 통제하게 두겠다는 공약을 내걸며 이란과 하마스(Hamas), 헤즈볼라(Hizballah)에 대해 강경한 접근법을 취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주 가자 지구 내에서 날아와 이스라엘 중부의 집들을 파괴하고 7명의 부상자를 낸 로켓 공격은 간츠에게 국방부 장관을 겸임하고 있는 네타냐후를 공격하고, 얼마나 많은 ‘테러리스트들’이 가자에서 자국 군인들을 살해했는지를 유권자들에게 상기시키는 새로운 기회가 되었다.
<...........................................................................>
temperamentally 기질적으로, 성질상
to put it mildly 부드럽게 말하면, 조심스럽게 말하면
reinvigorate 새로운 힘을 불어넣다
annihilation 전멸, 소멸
pledge 약속, 약속하다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