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Netanyahu Gets His Chance to Enter History Books as Israel’s Longest-Ever Leader

Joseph Hincks (8 page) 2019-04-2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가장 오래 재임한 지도자로 역사책에 기록될 기회를 얻은 네타냐후 총리

킹 비비의 연임이 보장되었다.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는 치열한 접전 끝에 도전자인 베니 간츠(Benny Gantz)를 물리치고 4월 10일, 이스라엘 총리를 5번 연속 연임하는 기록을 세웠다. 네타냐후가 속한 리쿠드(Likud) 당과 간츠가 속한 청백당(Blue and White) 모두 하루 전 시행된 무기명 투표를 통해 35석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들의 차이점 중 한 가지는 연정(聯政)에서 이스라엘 의회의 다수를 차지하게 될 우익과 종교 정당들이 힘을 실어주었다는 것이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들을 ‘당연한 파트너’라고 칭했다.

이로 인한 결과는 국가 설립 이후 수십 년 간 재임했던 극좌파 초대 총리인 다비드 벤구리온(David Ben-Gurion)를 네타냐후가 압도하고, 가장 오래 재임한 총리가 다스릴 태세를 갖춘 국가로 이스라엘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네타냐후 총리의 리더십 검증을 위한 국민투표라는 틀의 이 선거는 2월에 이스라엘 법무장관이 네타냐후 총리를 뇌물 수수와 사기, 배임의 혐의로 기소할 것임을 확인한 이후 시행되었다. 네타냐후 총리는 자신의 정치 생명을 위해 싸우며 선거 활동 중에 이스라엘 언론과 사법부를 규탄했다. 그는 2015년 투표 때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 내 아랍 투표자들에 반대하는 선동을 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하지만 이 혐의로도 그의 기반은 흔들림이 없었다. 마지막 며칠 간, 네타냐후 총리는 우익의 지원을 통해 서안 지구의 유대인 주요 정착지를 합병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지배권을 확장하는 다음 단계’를 실행하겠다는 공약을 강화했다. 곧 팔레스타인 지역을 성서에서 언급된 이스라엘 영토로 보고 있는 이스라엘 국민들의 오랜 야심을 이뤄주겠다는 것이다. 분석가들은 네타냐후 총리가 우익 정당들이 자신의 기소 혐의에 대한 면제권을 줄 경우 네타냐후 총리가 거래에 대한 대가(代價)로 합병을 제안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행보는 팔레스타인 지역이 이스라엘과 나란히 있는 모습을 그리며, 두 번째 아랍인 반란(intifadeh), 즉 팔레스타인의 부흥으로 인해 가로막힌 두 국가 간의 해결안이 무위로 돌아갔음을 공식화하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의 전임 총리인 시몬 페레스(Shimon Peres)의 전임 외교 정책 보좌관인 님로드 노빅(Nimrod Novik)은 합병이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빅의 말에 따르면 이는 서안 지구에 기반을 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lestinian Authority, PA)를 저평가하는 우(愚)를 범했다. PA는 무력 투쟁 대신 정치적 수단을 이용해 국가 지위를 얻으려는 비전을 갖고 있으며, 동시에 무력 저항과 테러리스트의 공격을 지지하는 단체인 ‘하마스를 모집하며 급격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이와 관련해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Palestine Liberation Organization)의 사무총장인 사에브 에레카트(Saeb Erekat)는 이스라엘 국민들이 ‘평화는 거부, 점령은 용인’에 투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중립인 체 하지 않는 백악관의 덕을 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옮겼고, 선거 전날 골란 고원에 대한 이스라엘의 지배권을 인정했으며, 이란의 혁명 수비대(Islamic Revolutionary Guards Corps)를 테러리스트 집단으로 규정했다. 모두 네타냐후가 자신이 요청했다고 말한 행보였다.

<...........................................................................>

ballot 무기명 투표, 비밀 투표
Knesset 이스라엘 의회
pending 있을 때까지, ~을 기다리는 동안
quid pro quo 보상으로 주는 것
precipitate 촉발시키다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