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rump and Xi Need to Resolve the Trade War, but Real Peace Is Unlikely

Ian Bremmer (21page) 2019-04-2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무역 전쟁을 해결해야 하지만 진정한 평화는 아니다

“아주 잘 돼가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미 무역 관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중요한 일이 남아 있습니다.” 그의 대변인들이 주의를 주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를 대표하는 협상가들이 시장 접근성과 지적 재산권 보호, 그리고 작년에 트럼프 대통령이 지시한 중국 제품에 대한 수십 억 달러의 관세와 같은 다른 여러 문제 등 오랜 시간 지속되어 온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몇 달 동안이나 애를 쓰고 있다. 남아 있는 두 가지 중요한 목표는 관세를 속히 올리려는 미국의 의지와 중국이 계속해서 약속을 지키고 있는지를 미국이 확인하게 하려는 중국의 의지다. 하지만 이들의 거래가 곧 성사될 것이라는 낙관론이 번지고 있다.

좋든 싫든 이들 간의 합의와 2015년 오바마 대통령 정부와 이란의 핵 협상 타결 간에는 중요한 유사점이 있다. 두 가지 모두 전문 위원들과 경험 많은 외교관들로 이뤄진 팀 사이에서 장기간 복잡한 협상이 이뤄졌다는 사실이다. 이란과의 협약과 마찬가지로 중미 협정은 대단한 환영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고 어쩌면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가지 모두 서로를 전혀 신뢰하지 못하는 양측 정부의 대표자들이 동의한 협약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중미 무역 협정이 이란의 핵 협정과 마찬가지로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는 이유다. 이란이 가장 심각한 불만을 드러냈던 것 가운데 하나는 오바마 대통령 행정부가 핵 협정 조인 이후에도 수많은 제재를 가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도 같은 조치를 취하게 될 수도 있으며, 트럼프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새로운 위협을 가하겠다고 전한 메시지는 앞으로의 관계를 방치하게 될 것이다. 중국은 이란과 마찬가지로 협약 내용을 지키고 있음을 입증하는 검증 절차를 허락하겠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늘 그 결과에 만족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의 관료들이 협정 내용을 다르게 해석할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양국의 경제적 이해관계와 서로에 대한 근본적인 불신 때문이다.

그보다 더 유사한 점은 협정이 파기되었을 때 다른 정부들이 엉망이 된 상황을 내버려둘 것이라는 점이다. 이번 달 초 발표된 일련의 보고서들은 이 협정에 얼마나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지를 강조했다. 아시아 개발 은행(the Asian Development Bank)에 따르면 중미 간 무역 분쟁이 아시아 지역 경제에 가장 중대한 통화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국제 통화 기금은 현재 국제적인 공급 망이 독일과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만큼이나 대한민국과 일본도 관세로 인해 촉발된 경제 불황에 특히 취약하게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 무역 기구(the World Trade Organization)는 중미 간 무역 분쟁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른 조치들과 마찬가지로 관세 맞대응이 전 세계 일자리와 성장, 경제적 안정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

be in the air 소문이 나다
for good and for ill 좋든 나쁘든
trade pact 무역 협정
verification 확인, 조회, 입증, 증명, 검증
tit-for-tat 맞대응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