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y Japan’s Traditions Help It Succeed in Modern World

Pico Iyer (23page) 2019-04-2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통이 현대 사회에서 일본의 성공에 도움이 된 이유

매일 아침, 일본인인 내 아내 히로코(Hiroko)는 날이 밝기도 전에 자리에서 일어나 장인어른께 드릴 찻물을 끓인다. 장인어른께서는 6년 전에 돌아가셨지만 이는 전혀 문제될 게 없다. 아내가 아버님께서 가장 좋아하시던 간식도 올려놓는 집안의 제단은 아내가 곧 그린데이(Green Day)의 <21st Century Breakdown> 앨범을 틀어놓을 대형 휴대용 카세트 라디오 옆에 자리를 잡고 있다. 영국식 세미 펑크스타일의 옷을 파는 폴 스미스(Paul Smith) 매장에서 일을 하는 아내는 휴일이 되면 기차로 편도 2시간 거리를 달려 1979년에 세상을 떠나신 할머니를 뵈러 간다. 히로코는 어릴 때 의자를 발로 찰 때마다 장인어른께서 사과시키셨던 일을 여전히 기억하고 있다. 장인어른께서는 의자에도 영혼과 심장이 있음을 아내에게 상기시켜주셨다. 의자가 뭘 어쨌다고?

도쿄의 하라주쿠(Harajuku) 지역을 누비는 스타일 좋은 젊은이들에게는 이 이야기가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다. 히로코와 내가 살았던 고대 수도 나라(Nara)와 교토(Kyoto)는 현대에 들어 일본에 재건된 다른 도시들에 비해 일본의 전통을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그리고 히로코는 인생의 황혼기인 지금, 인생의 봄날보다 더 부지런히 오랜 전통을 존중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맨해튼 중심가에서 살다 1987년에 교토에 왔을 당시 망사 스타킹을 신고 유행을 선도하는 소녀들과 흔하디흔한 햄버거 매장, 화려한 쇼핑 상가에서 흘러나오는 오락기 소리는 내게 여전히 충격적이었다. 제2의 고향인 이곳에서 32년을 살았어도 나를 가장 놀라게 하는 것은 오래된 모든 것들이 갖고 있는 회복력이다.

지정학적으로 볼 때 일본은 축복받은 곳이 아니다. 일본은 영어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데 있어 북한과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에 비해 월등히 그 실력이 뒤쳐지며 모든 아시아권 국가 중에서도 하위권에 가깝다. 올해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강의를 할 때 상하이와 뭄바이, 싱가포르에서 온 학생들이 강의실을 가득 메운 반면 일본에서 온 학생은 단 한 명도 볼 수가 없었다.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숫자가 2003년 5백만 명에서 작년에는 3,100만 명으로 급등했고, 도쿄 올림픽이 개최되는 내년에는 4,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일본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국을 집처럼 느끼게 만들어주려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관광객들을 이 섬나라로 이끄는 것은 얼마나 친숙하게 느껴지냐가 아니라 얼마나 독특하게 느껴지느냐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일본은 섬을 벗어나려는 국민들을 처형하며 200년 넘게 유지되어 온 은자의 왕국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할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본은 과거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미래를 경제적으로 풍족하게 만드는 거의 유일한 길임을 깨달았다. 토론토 대학교(the University of Toronto)의 도시 계획 전문가인 리처드 플로리다(Richard Florida)가 평가한 45개국 가운데 일본이 가장 전통에 가까우면서도 현대적인 국가 1위로 선정되었다. 이는 문화적으로 영구적인 장점을 가진다. 스시와 만화, 라면의 원조가 다른 곳으로 오해받을 위험성이 없다는 것이다. 국제적인 이민이 일상이 된 시대에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일본의 전통은 고통인 동시에 장점이 되고 있다.

나라 지역 외곽에 있는 우리 동네에서 열리는 행사 일정을 들여다보니 거의 모든 행사들이 오래전 농업 사회였던 일본의 모습이 돌아가신 장인어른만큼이나 선명하게 우리 주변을 맴돌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 같았다. 풍년을 기원하며 신들을 달래기 위해 모닥불을 피우는 행사와 국가에서 가장 신성시 되는 신사 중 한 곳의 주변에 있는 신성한 숲을 밝히는 등 축제, 그리고 시내 전역을 돌아다니는 야생 사슴 1,200여 마리의 뿔을 자르는 행사 등. 여성과 독특한 사람들, 그리고 나처럼 피부색이 어두운 사람들에 대한 일본의 대우는 시대를 역행하고 있으며, 일본을 국제 질서에서 점점 멀어지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난 내 친구들에게 일본 방문을 추천하고 있다. 일본에서 가장 이국적인 맥도날드까지 일본의 전통에 맞춰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