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You Have to Take a Stand.’ Soccer Phenom Alex Morgan Wants the Respect-and Money-Female Players Des

Sean Gregory(64page) 2019-06-03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당당하게 맞서세요.’ 유능한 축구 선수인 알렉스 모건(Alex Morgan)이 여자 선수들이 받아 마땅한 존중과 상급을 바라다

■ 이 축구 스타는 경기장 안팎에서 미국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뉴욕 시티의 이슬비 내리는 어느 봄날 저녁, 알렉스 모건은 발 앞에 놓인 골프공에 시선을 고정하고 팔을 뒤로 잡아당긴 뒤 단 번에 팔을 앞으로 휘둘렀다. 티를 벗어난 공은 티 사이의 그물을 향해 가다 허드슨 강 쪽으로 200 야드나 더 날아갔다. “괜찮은데요. 아주 좋아요.” 스윙 중간 숨을 내쉬며 모건이 말했다.

골프 연습장은 모건이 가장 좋아하는 탈출구다.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휴식이 필요함에도 그녀가 이곳에서 보내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올해 미국 여성 축구 선수 계를 주름잡고 있는 모건은 미아 햄(Mia Hamm) 이후 가장 시장성 높은 미국 스포츠 계 스타이자 올 여름 팀 USA(Team USA)의 월드컵 2연승 가능성을 높이는 주축 역할을 하고 있다. 그녀 덕분에 미국은 6월 7일 프랑스에서 열리는 토너먼트 경기에 진출했고, 그녀는 경기장 안팎에서 엄청난 기대를 받고 있다.

전년도 우승팀이자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아메리칸스(the Americans)는 우승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경쟁은 늘 험난하게 마련이다. 1999년 미국이 역사적인 월드컵을 개최하고 그 결과 수십 만 명의 소녀들이 청소년 축구 리그에 가입했을 때에도 미국의 경쟁자로 여겨질 만한 국가는 소수에 불과했다. 프랑스와 영국, 스페인 같은 전통적인 축구 강국들은 고려조차 되지 않았다. 그리고 이제 축구계를 주도하는 주축들과 이들의 후원 업체들의 투자가 증가한 덕분에 더 많은 팀들이 토너먼트에 참가하게 되어 20년 전만 해도 16개에 불과하던 팀이 현재 24개까지 늘어났다.

전직 미국 대표 선수이자 현재 ESPN 분석가로 일하고 있는 줄리 파우디(Julie Foudy)는 미국과 프랑스, 독일, 호주, 일본, 영국, 그리고 스웨덴을 미국의 우승을 위협할 수 있는 팀으로 점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승 가능성 있는 국가가 한 손에 꼽지 못할 정도로 많아진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제가 본 중에 가장 치열한 월드컵이 될 게 분명합니다.”

작년에 개최된 월드컵에서 예선 통과조차 하지 못한 남자 축구팀보다 훨씬 더 뛰어난 능력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인기까지 더 많이 끈 여성 축구팀에게 미국 내의 관심이 특히 더 높아진 것은 당연하다. 4년 전, 미국 여자 축구 대표 팀이 월드컵 결승전에서 일본을 물리치는 것을 2,500만 명가량의 사람들이 지켜보았다. 미국 관중들이 그 어느 축구 경기에서도 본 적 없는 대 기록이었다.

하지만 팀의 성공으로 현재까지 만연해 있는 불평등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여성 팀이 큰 인기를 끌어도 대개 더 많은 돈을 받는 쪽은 남성 팀이다. 그래서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에 미국 선수들은 국내 축구계를 지배하고 있는 미국 축구 연맹(the United States Soccer Federation)을 상대로 연방 정부의 성차별에 대항하는 소송을 제기하는 전에 없는 조치를 취했다. ‘입으로만 성 평등을 외치고 있는’ 미국 축구계를 상대로 한 해당 소송 제기자 명단에 모건의 이름이 첫 번째로 기록되어 있었다. (이에 연맹은 해당 고소 사건에 대한 법적 대응을 통해 불법적인 행동을 부인하며 원고가 주장하는 연봉 차이는 ‘성별이 아닌 다른 요인들 때문에 각기 다른 팀에 각기 다른 연봉을 적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우버(Uber)를 이용해 뉴욕 호텔에서 골프 연습장으로 향하며 모건이 말했다. “그들에게 당당히 맞설 거예요. 왜 매년 이렇게 싸워야 되는 걸까요?”

그녀의 이러한 태도는 전 세계의 다른 여성 축구팀들이 동등한 대우를 요구하도록 영감을 불어넣고 있으며, 미국 여성들이 축구 외의 다른 분야에서도 소송을 제기하도록 변화시키고 있다. 4월,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시범 경기에서 배우 제시카 차스테인(Jessica Chastain)과 에바 롱고리아(Eva Longoria), 제니퍼 가너(Jennifer Garner), 우조 압두바(Uzo Aduba), 그리고 나탈리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