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Fight to Save Sudan from the Counterrevolution

Ian Bremmer (19page) 2019-07-0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단을 반혁명(反革命)에서 구하기 위한 싸움

혁명은 시작하기도 어렵고 지속하기는 더욱 힘들다. 이것이 독재자 호스니 무바라크(Hosni Mubarak)를 축출시킨 아랍의 봄(Arab Spring) 시위 이후 이집트의 대통령으로 선출된 무슬림 형제단(the Muslim Brotherhood)의 모하메드 무르시(Mohamed Morsi)가 남긴 교훈이다. 집권 1년 뒤 무르시 정부는 군사 쿠데타에 의해 전복되었고, 현재 이집트는 군대를 등에 업은 독재자 압둘 파타 아시시(Abdul Fattah al-Sisi)가 이끌고 있다. 실각한 무르시는 6월 17일 간첩 혐의로 기소되어 재판을 받던 카이로 법정에서 사망했다.

이런 배경을 알고 나면 이집트의 남부 국경 넘어 수단에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전국적인 시위가 벌어진 지 3개월 뒤, 시위대는 4월 6일, 장기간 집권해온 독재자 오마르 하산 알 바시르(Omar Hassan al-Bashir) 대통령의 퇴임을 요구하며 수도 카르툼(Khartoum)에 집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4월 11일, 이들의 반란이 30년간 지속되어 온 알 바시르 대통령의 통치에 종지부를 찍었다. 이제 이집트의 무바라크 대통령이 그랬던 것처럼 그 역시 범죄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수단 국군이 군대가 뒤를 봐주는 또 다른 독재자를 대신 내세우려는 시도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수천 명의 시위대는 카르툼 거리를 떠나길 거부했다. 국군 본부 밖에서 대규모 시위를 기획하고 있는 사람들은 알바시르 대통령을 투옥할 것을 요구했으며, 군대도 이에 응했다.

그 후 시위대는 조기 총선과 문민정부를 요구했다. 장군들은 군사평의회가 주도하는 ‘과도기 국정 운영 원칙’, 곧 2년 내에 대선을 시행하고 문민정부를 수립하겠다는 안을 제시하며 대응했다. 하지만 시위대는 이마저도 부족하다고 밝혔다. 시위에 참여하는 군중들의 숫자가 증가하고 긴장감도 급상승했다.

6월 3일에 군복을 입은 남성들이 군중들을 향해 발포했다. 최소 수십 명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고, 수백 명이 부상을 당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군인들은 사망자 숫자를 감추기 위해 시신을 나일 강에 던져버렸다. 이렇게 반혁명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집트의 알시시 대통령처럼 한 명의 군인이 수단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앞으로 나서고 있다. 그가 바로 현재 수단을 장악하고 있는 군부의 부위원장이자 헤메티(Hemeti)로 알려진 모하메드 함단 다갈로(Mohamed Hamdan Dagalo)이다. 6월 5일, 그는 시위대에 대한 폭력적 탄압을 규탄하며 범인들을 상대로 정의를 실현할 것을 약속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이런 짓을 한 자들을 교수형에 처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시위대에 따르면 문제는 해당 살인 사건이 앞서 잔자위드(janjaweed)라고 알려졌던 준군사부대인 신속지원군(Rapid Support Forces)에 의해 자행되었다는 것이다. 이 집단은 해당 사건뿐만 아니라 수단의 다르푸르(Darfur) 지역에서 시민을 상대로 살인과 강간, 강도, 방화를 받았다는 비난을 광범위하게 받고 있다. 그런 잔자위드의 사령관이 바로 헤메티인 것이다. 비정부 감시 기구인 인권감시단(Human Rights Watch)는 헤메티가 다르푸르에서 자행된 ‘고문과 사법 절차를 거치지 않은 살인, 대규모 강간 등’을 감독할 책임이 있다고 꼬집었다.

반혁명은 대개 이해관계에 있는 이웃 국가들의 지지를 받는 경우가 많으며, 헤메티에게는 능력 있는 친구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는 5월에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했고, 사우디가 예멘에서 벌이고 있는 전쟁에 수단 지원병을 파병하는 것을 포함해 해당 지역에서 사우디가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수단 측에서 군사적 지원을 하겠다고 무함마드 빈 살만(Mohammed bin Salman) 왕세자에게 약속했다.

<...........................................................................>

espionage 간첩 행위
backdrop 배경
fatigue 작업복, 훈련복
perpetrator 범인, 가해자
gallows 교수대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