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Only the Strong Survive.' How Israel's Benjamin Netanyahu Is Testing the Limits of Power

By Brian Bennett (26page) 2019-07-2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텔아비브(Tel Aviv)에서 진행된 화상 회의 무대에 선 네타냐후 총리는 심기가 불편한 상태였다. 지난 7분 동안 그는 자신의 정책 덕분에 이스라엘의 과학 기술 산업이 번영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한 때 국가의 지위를 얻기 위해 싸우던 작은 나라가 이제는 전 세계적 안보 강국이 되었다는 주장을 하고 있었다. 그는 숀 코너리(Sean Connery)를 따라 어깨를 올렸다 내렸다 하는 행동을 계속했다. 붉은색 넥타이와 흰색 셔츠, 어두운 색 양복을 걸친 네타냐후 총리의 모습은 그의 든든한 지원군으로 부상하고 있는 미국 대통령을 떠올리게 만들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었다. 그의 뒤에 놓인 스크린에 여러 그래픽이 부적절한 타이밍에 계속해서 불쑥불쑥 튀어나오고 있었다. 결국 네타냐후 총리가 한 쪽 팔을 쓸어내리며 말했다. “누가 저 화면 좀 어떻게 해봐요. 저 사람 좀 안 나오게 하라고.” 그러고는 다음 주장을 펼치며 이렇게 지시했다. “이제 화면 보여주세요.” 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세상에, 이런 일은 또 처음이네. 나중에 어떻게 된 일인지 보고하세요.”

7월 중순, 네타냐후 총리는 이스라엘의 건국 국부(國父)에 가장 가까운 인물이었던 다비드 벤구리온(David Ben-Gurion)을 뛰어넘어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재임한 총리가 되었다. 국제적으로 비비(Bibi)라고도 알려져 있는 그는 다섯 번의 선거에서 승리했으며, 네타냐후의 모든 요구를 들어줄 의사를 보이고 있는 미국 대통령과의 관계를 구축해왔다. 그렇다면 그의 심기가 불편한 이유는 무엇일까?

불편한 진실은 네타냐후 총리가 경력의 정점에 접근하고 있는 상태에서 그의 권력이 가장 큰 위기에 봉착했다는 것이다. 검사들은 부패 혐의로 그를 기소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또한 그는 가장 최근에 승리한 지난 4월 선거 이후 정부를 구성하는 데 실패한 상황이다. 비비는 여름 내 자신의 동맹들에게 각 부서를 넘겨주며 시간을 보내는 대신 9월에 시행될 재선을 대비해 또 다른 선거 운동을 준비 중이다. 해당 선거는 능력 있고, 강력하고, 무엇에든 굴하지 않지만 어딘지 불안정한 총리의 모습을 닮아가고 있는 이스라엘이 여전히 그 총리를 원하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시험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사진이 거침없이 화면에 등장했다. 1972년 네 명의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가 납치한 사베나 플라이트 571(Sabena Flight 571) 제트 여객기의 날개 위에 하얀 군복을 입은 이스라엘 특공대가 서 있는 모습이 담긴 흑백사진이었다. 네타냐후 총리가 정비공으로 위장한 채 비행기로 돌진해 들어간 특공대를 가리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 생각엔 저 위에 있는 게 저 같네요. 저인지 아닌지는 50%군요. 저 때 사베나 비행기의 왼쪽 날개 위에 있었는지 오른쪽 날개 위에 있었는지 기억이 잘 안 나서 말입니다. 어쨌든 비행기는 납치를 당했고, 당시 납치된 비행기를 구할 방법은 문을 부수고 들어가 무슨 짓이든 하는 것이었습니다.” 16명의 이스라엘 특공대원으로 구성되어 차후 네타냐후의 정적(政敵)이 된 에후드 바락(Ehud Barak)이 이끈 이 팀은 그 날 항공기 객실로 돌진해 4명의 납치범 중 2명을 사살하고 100여 명의 승객들과 승무원들을 구출했다. 당시 벌어진 십자포화로 세 명의 승객이 부상을 당했고 그 중 한 명은 이후 사망했다.

작전 당시 이두박근에 총알 한 발을 맞은 네타냐후 총리는 이스라엘은 현재 항공기에 대한 공격을 중단시킬 더욱 효과적인 방법, 즉 공격이 진행되기 전에 테러리스트들의 휴대 전화 통화 내역을 해킹할 방법을 확보하고 있다고 청중들에게 밝혔다. 그는 화면을 넘겨 2017년 IS가 폭발 계획을 세웠던 시드니 발 아부다비 행 항공기와 유사한 에티하드 항공(Etihad Airways)의 비행기 사진을 보여주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우리의 사이버 기술을 이용해 IS가 이런 짓을 할 것임을 밝혀냈습니다. 그래서 호주 경찰에 경고했고, 그 덕분에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사태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50배 확대해서 생각해보면 이스라엘이 중요한 테러 작전을 무산시킨 것이죠. 이는 전 세계 모든 국가에 영향을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