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is is Puerto Rico’s Moment for Real Change

Luis A. Miranda Jr.(13page) 2019-08-05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은 푸에르토리코가 진정으로 변화하는 순간
2017년에 비행기를 타고 푸에르토리코에 도착해 허리케인 마리아가 푸에르토리코에 어떤 피해를 줬는지 목격한 순간 나는 내가 태어나고 자랐던 섬의 모습이 영원히 사라졌다는 것을 깨달았다. 낯익은 풍경과 지형은 더이상 없었다. 푸에르토리코가 피해를 극복할 것이라고는 확신했지만 피해를 이겨낸 푸에르토리코의 모습은 과거의 모습과는 완전히 다를 거라 생각했다. 다만 푸에르토리코가 어떻게 달라질지는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안다.
사람들은 7월 10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리카르도 로셀로(Ricardo Rosselló) 주지사의 전 각료 2명이 자신들의 사업상 친구와 계약을 맺어 1,500만 달러 이상을 전달한 혐의로 FBI에 의해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접했다. 그로부터 3일 후 주지사가 10명 이상의 공무원 및 정치적으로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 사적으로 채팅한 내용이 889페이지 이상 공개되었다. 채팅 내역은 모욕과 조롱과 성차별과 동성애 혐오로 얼룩져 있었고 단순한 부패 이상의 문제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로셀로 주지사는 자신이 봉사하겠다고 맹세한 사람들을 얕잡아 보며 특권을 행사하는 사람임이 알려진 것이다. 시민들은 정부가 부패했을 뿐만 아니라 시민들을 업신여기기까지 한 것을 보았다.
푸에르토리코 시민들은 무척이나 관대하며 이해심이 깊다. 하지만 전 각료들이 체포되고 채팅 내용이 드러난 지 몇 주가 지나자 결국 푸에르토리코 시민들은 거짓말과 조작에 지쳐버렸으며, 모두들 정치인들에게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사람들은 집단적 수치와 분노를 느껴 행동하기 시작했으며 수십만 명이 거리로 나섰다. 항의 시위의 원인이 단순히 로셀로 주지사가 신임을 잃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기 쉽지만 로셀로 주지사는 도화선일 뿐이며 항의 시위의 바탕이 되는 일들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존재했다. 수십 년간 이어진 양당의 관리 부실과 부패, 월스트리트에서 만드는 부도덕한 재정 계획과 미국 의회의 고의적 태만때문에 푸에르토리코는 허리케인 마리아가 찾아오기 전에도 힘들었다. 푸에르토리코가 최대 규모의 채무 불이행을 할 뻔 했던 날의 전날, 우리 가족을 비롯한 사람들은 의회가 푸에르토리코를 파산시키는 것을 막으려는 오바마 대통령의 노력을 지지했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의 노력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새로 재정된 법률은 730억 달러가 넘는 푸에르트리코의 부채를 해결해주지 않았고 대신 엄청난 긴축정책을 시행해 취약한 푸에르토리코 시민들에게서 희망을 앗아갔다.
로셀로 주지사는 2020년 재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발표해 대중의 불만을 진정시키려 했다. 로셀로 주지사가 거리로 나선 푸에르토리코 사람들을 한번이라도 보았다면 자신에게 푸에르토리코를 대표할 합법성이 있다고는 결코 생각할 수 없었을 것이다. 푸에르토리코 시민들은 주지사가 즉각 사임하기를 바라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전에 푸에르토리코를 비난한 전적이 있으며 병적인 거짓말쟁이인데 그는 이 위기를 틈타 푸에르토리코는 더는 어찌할 수 없을 수준으로 부패했으며 통제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푸에르토리코에 필요한 연방복구지원금 수십억 달러를 인질로 삼고 있으며 로셀로 주지사가 권력을 쥐고 있는 상태에서는 자금을 해제하지 않을 것이다. 푸에르토리코는 이토록 경제가 위태로운 상황에서 레임덕(lame-duck) 주지사에게 시달릴 수는 없다.
60여 년 전 미국의 작가이자 평론가인 알프레드 카진(Alfred Kazin)은 푸에르토리코 시민들은 “양처럼 순진하다”라고 표현했다. 하지만 카진은 틀렸다. 푸에르토리코 시민의 관대함이 약점이라 생각하는 것은 실수였다. 로셀로 주지사도 같은 실수를 범했다. 스캔들이 없는 정부는 없다. 그러나 허리케인 마리아로 인해 막심한 피해를 입은 평범한 푸에르토리코 시민들은 가스와 식량과 물을 비롯한 필수품을 오랫동안 줄 서서 기다려 받아야 했으며, FEMA는 계속해서 지원을 거부했고, 그 후에 푸에르토리코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이 사람들에게 화장지를 던지는 일이 있고서는 푸에르토리코 사람들은 더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